티스토리 뷰

배에 가스가 찼을때 가스 배출에 도움되는 자세와 음식 


코로나 19 때문에 아무래도 바깥 활동을 이전처럼 하지 못하고 자제하게 되는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정해진 시간에 밥을 안먹게 되는것도 아닙니다. 그래서그런지 배가 자구 더부룩하고 가스가 찬것 같을때가 많이 있습니다. 배가 더부륵하고 가스가 찬것 같을때 어떻게 하면 배가 좀 편안해 질까요?  

  

오늘은 배에 가스가 찼을때 가스배출에 도움이 되는 자세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배에 가스가 찼을때 가스배출에 도움이 되는 자세 


·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는 자세   

· 아랫배를 마사지 해 주거나 운동을 적절하게 하기 

· 따듯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섭취하기  

· 배를 따뜻하게 해주고 엄지손가락과 검지손가락 사이를 지압해주기  






2. 배에 가스가 찼을때 가스 배출에 도움되는 음식 

  

1) 구운 닭고기 

숯불이나 오븐 등에 구운 닭고기에는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지만 가스를 유발하는 섬유질은 거의 없기에 드셔도 가스가 찬 느낌이 들지 않고 배가 편안해지는데요. 단 닭고기에 다른 첨가물을 많이 넣지 않는 것이 좋으며 복부팽만을 유도하는 양배추와 같은 야채들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구운 통감자 

감자를 껍질째 오븐에 구우면 지방은 거의 사라지게 되어 우리의 몸속에서 음식물을 분해하는데 

많은 일을 하지 않아 위에 부담이 없기 때문에 소화를 시키는 데에도 무리가 없으며 배를 편안하게 만들어 줍니다. 

  

3) 달걀 

달걀은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달걀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가스가 가득한 위장을 진정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단 위장에 부담이 되는 버터나 식용유를 사용하여 프라이로 즐기시는 것보다 수란으로 만들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4) 바나나 

바나나 하나에 약 602㎎ 들어있는 칼륨은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하여 체내 수분의 균형을 맞춰주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칼륨이 부족하여 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경우 변이 딱딱해져 편안하게 변을 볼 수 없는 경우가 생기며 이럴 경우 자연스럽게 뱃속에 가스가 생겨 복부 팽만감이 생기게 됩니다. 

  

 5) 파인애플 

달콤하고 과즙이 풍부한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 성분은 단백질을 부드럽게 만들어주어 소화를 촉진하고 복부 팽만감을 줄여주는데요. 효과를 가장 잘 보이기 위해서는 구워 드시는 것보다 날 것 그대로 과육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치커리 

치커리에는 프라이바이오틱스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요. 이는 지속적으로 섭취 시 유익균의 수가 크게 늘어나 면역체계를 건강하게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며 장 속의 좋은 세균의 활동을 도와줍니다. 그뿐만 아니라 치커리의 이눌린 성분은 대장 내에 가스 생성을 막는 효과가 있어 복부 팽만감을 막아줍니다. 

  

7) 무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소화 효소가 풍부하여 소화를 촉진시킬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지방을 분해하여 뱃속의 가스제거에도 탁월한대요. 장이 평소에 좋지 않으신 분들은 무를 드시면 위를 활발하게 움직이게 만드는 연동 운동을 촉진시켜 편안하게 화장실을 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배에 가스 차지 않게 하려면 무엇보다 올바른 식습관을 잡은 것이 중요하며 음식을 빨리 않고 과식하지 않아야 하며 콜라나 탄산음료는 그때는 시원한것 같지만 오히려 가스를 더 차게 한다고 합니다. 


의자에 오래 앉아 있는 것은 배에 가스가 차게 하는 안좋은 습관 이라고 하니, 코로나 때문에 마음에 마음껏 움직이기는 힘들다 하더라도 조금씩이라도 몸을 움직이면서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