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진정시키는 방법 


“한국인이라면 매운맛을 응당 먹어줘야 한국인!” 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요즘은 매운데 매운 것을 더한 매운 음식들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암 사망 2위 위암은 맵고 짜게 먹는 식문화를 원인으로 지적하고 있을 정도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매운맛을 선호하는데요.



사실 저도 매운맛을 좋아해서 김치, 떡뽁이, 매운 갈비찜 등 혀를 자극하는 얼큰한 매운거를 먹고 땀과 심할땐 눈물도 흘리면서도 또 매운맛을 찾게 됩니다.  


혀가 느낄수 있는 맛은 단맛, 짠맛, 신맛, 쓴맛으로 매운맛은 느낄수 없고 혀를 자극하는 통증에 일종으로 매운거를 먹으면 혀가 얼얼한 느낌이 드는 이유가 통증 때문입니다.


매운거 먹으면 위벽을 자극 위산이 과다분비 되면서 속이쓰린 증상을 보이는데 위장이 튼튼하지 않으면 소화기능을 약화시켜 설사, 구토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자극적인 매운맛을 내기위해 청양고추, 마늘이외 캡사이신을 넣은 음식이 많아 지면서 매운거를 잘먹는 사람도 속이 쓰릴때가 종종 생깁니다. 매운맛은 위 벽을 자극해 위암 발병률을 높인다는 통계가 있는데 단기적인 속쓰림은 문제 없지만 반복적으로 위장이나 배가 아프면 위험할수 있습니다.매운거 먹고 속쓰릴때는 위장을 빨리 진정시켜야 위장 건강에 이롭습니다.



매운음식 먹고 속쓰릴때 진정시키는 방법


1. 물을 많이 마신다.

위장을 자극하는 매운 성분을 물을 많이 마셔 희석 시키고 이뇨작용을 도와 소변으로 배출해 위산 분비가 되지 않고 다음날 화장실을 가도 고생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2. 유제품과 함께 먹는다. (우유, 치즈, 마요네즈 등)

매운 음식을 파는 가게를 가면 우유를 비치해서 판매하는 이유는 유제품은 위장을 보호해서 위장 자극을 줄여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유제품에 기름 성분이 위벽을 보호한다.


3. 양배추

위장 건강에 가장 좋은 식품 양배추를 즙이나 쌈으로 함께 먹으면 위장에 부담을 줄이고 회복을 빠르게해 매운거 먹고 다음날 속쓰릴때 양배추즙 한잔을 강추합니다.

그냥 양배추즙은 맛이 없어서 꿀이나 우유를 함께 갈아 마시면 속쓰림을 달랠수 있어요.


4. 차 마시기

물을 많이 마시라고 했는데 녹차, 레몬차, 홍차, 매실차등 타닌 성분이 포함된 차를 마시면 매운 성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줘서 위장이 아플때 드시면 좋습니다.



만약 매운거 먹고 신물, 구토, 소화불량, 복부 불쾌감, 설사 증상이 지속된다면 장염, 위장염을 의심할수 있는데 이때는 병원을 방문해 자세한 진단을 받고 약을 복용해야 상태가 호전 될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