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함몰유두, 어떻게 교정해야 할까요? 


전 세계 여성의 약 2%, 우리나라 여성의 경우에는 3%가 발생하는데요. 함몰유두, 어떻게 교정해야 할까요? 한솔병원 유방갑상선외과 김관일 전문의의 도움말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함몰유두’, 왜 생기는 걸까요?

함몰유두는 선천적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➊ 유두 밑에 당기는 섬유성 끈이 형성되어 젖꼭지를 당기기 때문입니다.

➋ 유두 밑에 조직이 부족하여 유두를 받쳐주지 못해 유두가 함몰되기 때문입니다.

➌ 선천적으로 짧고 발달이 떨어진 유선이 유두를 잡아당기고 있어 함몰유두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유방암이나 심한 유선염 등에 의해 후천적으로 생길 수도 있습니다.


▌ 함몰유두의 등급 및 심한 정도

함몰유두는 심한 정도에 따라서 1~3등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➊ 1등급 : 함몰된 유두가 손으로 쉽게 당겨지며 당기고 있지 않아도 돌출이 유지되는 경우

➋ 2등급 : 1등급보다 손으로 당기는 것이 쉽지 않고 당기고 나면 다시 함몰되는 경우

➌ 3등급 : 심하게 함몰돼 있으며 손으로 당겨 꺼내기가 쉽지 않고, 꺼내면 바로 들어가 버리는 경우

 


▌ 스트레스, 냄새, 모유수유… 함몰유두의 문제는?

함몰유두가 있으면 미용상의 측면과 아울러 모유수유 등 몇 가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외관상 보기 싫어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 유두가 함몰돼 있어 함몰된 부위에 분비물이 고이면 위생상 나쁘며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서 유두 밑에 염증이나 고름이 생기는 유두염, 유방염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 수유 시 아기에게 젖을 먹이기 힘들다는 점이 있습니다.


▌ 함몰유두, 어떻게 교정할까요?

20세 이후 성인이 된 이후에는 함몰유두가 자연적으로 교정되는 경우는 없습니다. 간혹 사춘기 발달과정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함몰 정도에 따라 자연히 교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아기가 엄마의 젖을 먹으면서 저절로 유두가 나오지만 이 경우도 극히 드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함몰유두교정기나 유축기를 사용하면 증상이 호전될 때가 많습니다. 손으로 빼내야 나오는 정도의 함몰 또는 손으로 잡아당겨도 나오지 않는 경우라면 ‘최소 절개 유관보존’ 수술법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수술법은 유두 밑을 약 3mm 정도 절개하여 확대경을 보면서 유관 조직을 늘려주고 유두를 밑으로 잡아당겨 단단한 섬유조직을 풀어준 후 쌈지봉합(Purse-string)하는 방식입니다.



▌ 함몰유두, 방치하지 마세요!

함몰유두는 미용상의 문제뿐 아니라 그냥 방치할 경우 바깥으로 배출돼야 하는 젖관의 분비물이 유방 내에서 고이게 됩니다. 결국 유방 내에 있는 포도상구균에게 좋은 양분의 공급처가 돼 유방염이나 유방종양을 일으킬 때가 많으므로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 한솔병원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