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리컵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페미사이클 · 위드컵 · 이브컵 · 디바컵(8월중순 시판예정)


지난해 생리대 유해성 논란을 시작으로 국내 생리용품 시장에서 안전성이 생리용품 선택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떠올랐다. 생리대 사용에 큰 불안감을 갖게 된 많은 소비자들은 이제 안전성에 초점을 맞추고 대체 생리용품을 찾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안전성과 장기적인 비용절감 효과까지 겸비한 생리컵이 대안품으로 주목 받고 있습니다.

생리컵이란 생리혈을 체외에서 흡수시키는 기존 생리대와 달리, 체내에서 생리혈을 받아내는 제품입니다. 인체에 삽입해 생리혈을 받아낼 수 있도록 만든 실리콘 재질이라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다 화학 성분제가 없어 일회용 생리대보다 안전성이 높다는 측면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생리컵이 이미 대중화됐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2017년 생리대 유해성 논란이 일면서 급격히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국내 시판되고있는 생리컵 

페미사이클 · 위드컵 · 이브컵 · 디바컵(8월중순 시판예정)


미국에서 제조한 생리컵 '페미사이클'(Femmycycle)이 지난해 12월 국내 처음으로 수입시판승인을 거쳐 지난 1월부터 정식 판매에 들어간 데 이어 국내제조업체 태진실리콘이 만든 '위드컵'도 지난 5월 허가를 받고 6월달부터 롯데마트와 GS리테일의 헬스·뷰티스토어 랄라블라(옛 왓슨스) 등에서 팔리고 있습니다. 


(페미사이클)


(위드컵)



브랜드(EVE)가 출시한 이브컵은 세번째로 정식 허가를 받은 제품이다. 이브컵은 FDA에 등록된 의약외품으로,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동물실험을 하지 않아 PETA의 ‘Cruelty free & Vegan’ 인증을 받았습니다. 


(이브컵)


캐나다 디바인터내셔널이 제조한 생리컵 디바컵이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의약외품 판매허가를 받아 8월 중순 이후부터 대형 온라인 오픈마켓인 옥션과 G 마켓에서 첫 판매 개시를 할 것이며, 차례로 오프라인 H&B(헬스뷰티샵), 대형마트에도 판매를 준비 중” 이라며 “런칭 이벤트 및 여성의 월경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후원 프로젝트도 예정 중”이라고 합니다.



(디바컵)



이미 시장에 출시돼 선점 경쟁을 벌이는 이들 제품뿐 아니라 출격 대기하고자 허가절차를 밟는 생리컵도 있습니다. 모두 수입업체들이 수입하려고 허가 신청을 낸 제품들로, '루나컵', '더디바컵', '프리미(프리미업)' 등이 입니다. 이들 생리컵 제품이 모두 허가 관문을 통과하면 국내 생리컵 시장도 훨씬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생리컵의 올바른 사용방법]



① 구입 전 본인의 질입구에서 자궁경부까지의 길이를 검지손가락을 이용하여 확인한 후 본인의 신체조건에 맞는 크기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② 사용 전 깨끗한 물로 세척한 후 끓는 물에 약 5분간 생리컵을 소독하고 사용하되 전자레인지나 알코올을 이용하여 세척·소독해서는 안됩니다. 전자레인지로 생리컵 소독 시 변형될 수 있으며, 알코올 소독 시 피부자극 등이 증가할 수 있다. 

③ 생리컵은 일반적으로 최대 12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으나 생리기간 중 활동량이나 생리혈의 양에 따라 달라질 수(4∼6시간) 있으며, 사용 후에는 깨끗한 물로 씻어 건조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④ 교차오염을 막기 위하여 다른 사람이 사용하던 제품을 사용해서는 안되며, 2년 마다 새 제품으로 교환하는 것이 권장합니다.



[생리컵 사용 시 주의사항]

① 실리콘에 알러지 반응이 있는 사람, 질내 가려움증이나 질분비물 증가 등으로 진균,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사람, 독성 쇼크증후군을 경험한 사람은 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고 합니다.

②성장기 청소년, 출산 경험이 없는 여성, 자궁내피임기구(IUD)를 사용하고 있는 여성 등은 생리컵 삽입에 따른 주변 손상이나 이로 인해 출혈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담한 후 사용해야 합니다.

③ 생리컵 사용 중 알러지반응, 이물질로 인한 불쾌감이나 통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④ 드물지만 독성쇼크증후군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갑작스런 고열, 설사, 어지러움 등 독성쇼크증후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즉시 생리컵을 제거하고 전문의와 상담해야 합니다.



생리를 하는것은 여자만의 특권이지만, 생리하는 일주일은 불편한것이 사실 입니다.

무엇이든지 처음 하는것은 다 서툴고 어색하기 마련이지만, 생리컵의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 사항을 잘 숙지하셔서 힘든 그날이 조금더 편해졌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