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ving tip

확실한 아토피피부염 예방법

wakanda_box 2018. 6. 27. 10:07

확실한 아토피피부염 예방법


최근 피부 가려움증과 건조함을 호소하는 아토피피부염 환자가 더욱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광고, 홍보는 물론 아토피피부염에 효과가 있다며, 각종 상품들도 쏟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가장 확실하고, 현재까지 확인된 아토피피부염 예방법은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주어 피부 장벽 손상을 막는 것이라고 한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회장 박해심, 아주대병원 내과/ 이사장 윤호주, 한양대병원 내과)에 따르면 최근 연구에서 알레르기 가족력이 있는 아이 출생 후 적극적으로 보습제를 바르면 1년 후 아토피피부염이 줄어드는 예방효과를 확인했다.


따라서 아이 출생 후 보습제를 적절히 바르면 다양한 알레르기 원인물질이 피부로의 침투를 막아 알레르기 행진의 시작점인 아토피피부염의 진행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다.



1.보습제 상품 종류보다 사용법 중요


현재 보습제는 시중에 매우 다양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보습제는 아토피피부염의 기본 치료제입니다. 그러나 무조건 비싼 보습제라해서 꼭 좋은것은 아닙니다. 보습제 상품에 따라 아토피피부염 치료 효과 차이를 입증한 자료는 부족하다며, 보습제의 상품 종류보다는 사용 용도에 맞는 가격이 저렴한 보습제로 우선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중앙대병원 피부과 이갑석 교수팀이 밝힌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습제 사용은 하루 2회 이상을 권장하고있는데 보습제는 피부 밀폐, 수분보충, 피부 연화 목적 등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등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거나, 자신의 피부가 건조하면 밀폐 성분이 많은 OO 연고, OO 밤이라고 쓰여있는 보습제를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심하게 건조하지 않고 염증이 심한피부인데 밀폐성분이 많은 것을 반복적으로 바른다면 오히려 가려움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보습력 유지가 목적이라면 OO크림, OO로션이라소 쓰여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사용하고자 하는 보습제의 샘플을 써보고 자극이 없으면, 8시간 정도 보습력이 유지되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2. 아토피피부염 치료의 중요 KEY


- 보습제 사용을 열심히 하여 피부 장벽 손상을 줄여라 

- 피부 손상을 줄 수 있는 환경과 유발 요인을 찾아서 제거하라 

-피부 손상이 되었다면 조기에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피부 손상이 진행되었다면 보습제 사용만으로 증상이 좋아지지 않기에 바르는 스테로이드나 면역조절제로 염증을 적극적으로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간혹 스테로이드에 대한 과도한 불안으로 피부 손상이 심한 경우에도 보습제만 많이 바르는데, 이 경우는 오히려 염증반응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피부 손상을 먼저 줄여야 합니다.


피부 손상의 치료 개념은 선행적 예방 치료이다. 아토피피부염이 치료된 후에도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아직 피부 염증반응이 진행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선행적 예방 치료란 이러한 염증 반응을 아주 약한 스테로이드나 면역조절제로 일주일에 2-3번 발라주는 것인데, 이러한 치료는 장기적으로 스테로이드 사용량감소나 아토피피부염 악화 횟수를 줄이고 궁극적으로 아토피피부염의 치료하는 현명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아토피는 피부가 호전되었다고 완전히 완치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피부가 치료된 후에도 자신의 아토피 증상을 잘 알고있는 의사와 상담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