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폐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알아봅시다



요즘 미세먼지, 황사 꽃가루등 공기가 좋은 날이 벌로 없는것 같습니다. 오늘은 폐와 기관지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1. 도라지

도라지에는 사포닌이 풍부하여 폐와 기관지의 노폐물 제거에 좋으며 안토크산틴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또한 기관지에 수분을 보충시켜 가래를 제거하고 만성 기침에 효과적이므로 감기에 걸렸을 때에도 자주 섭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하게 드시기 위해서는 도라지 가루를 한 번에 약 10g씩 하루 2~3번 물에 달여 마셔줍니다. 꿀이나 설탕을 적당량 첨가해서 마셔도 좋으며 도라지볶음, 초무침과 같이 반찬으로 자주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2.연근

연근은 폐가 안 좋은 사람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음식인데요. 연근은 폐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 향상에도 좋아 폐뿐만 아니라 만성 피로에 지친 사람들에게도 좋습니다. 간단하게 연근을 드실 때는 약 100g을 믹서에 갈아서 매일 마시면 좋으며 연근조림과 같이 반찬으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3. 무화과

무화과는 약학서인 <본초강목>에 따르면 목이 아픈 인후통을 치료하며 기관지 근육을 활성화시켜 가래 배출을 도와줍니다. 무화과에는 염증을 가라앉히고 해독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어 목이 쉬었을 때나 통증이 있을 때 섭취하면 좋습니다.


생무화과는 하루에 3개 정도 섭취해주는 것이 좋으며 무화과 철이 아닐 때는 말린 무화과를 넣어 달인 물에 꿀을 타서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4. 토마토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들어있어 항암효과가 뛰어난데요. 미세먼지로부터 폐를 보호해주며 특히 흡연으로 증가한 유해산소를 라이코펜이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토마토는 가열할 시 라이코펜이 생체 이용률이 높은 인체에 유익한 형태로 전환되므로 토마토를

드실 때에는 열을 가해 조리 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5. 고등어

고등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인데요. 최근 오메가3가 만성 폐쇄성 폐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몸 안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지지 않는 필수지방산은 음식으로 보충되어야만 하는데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 3는 몸에 흡수되면서 만성 염증을 줄여주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고등어는 산성이 강해 무와 같이 산성을 중화시켜주는 채소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무에 풍부한 비타민C와 소화효소 성분이 고등어의 부족한 영양을 보완해주므로 오늘 저녁 반찬은 고등어 무 조림으로 드셔보세요!



6. 생강

생강은 폐와 호흡기에 좋은 식품으로 뽑히는데요. 기관지에 축적된 가래를 제거해 주거나 기침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생강의 경우 생강청을 만들어 먹거나 향이 너무 강할 경우에는 레몬과 함께 절여 레몬 생강차를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7. 브로콜리

브로콜리의 녹색 색소인 클로로필이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을 주며 비타민과 설포라페인이 풍부하여 폐를 정화시켜주는데요. 브로콜리는 폐에 붙어있는 니코틴이나 세균을 씻어내줌으로써 미세먼지가 심한 날 우리의 폐와 기관지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생으로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기 때문에 깨끗이 씻은 후 살짝 데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