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지의 효능과 민간요법으로 사용되는 가지꼭지의 효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인도가 원산지인 가지는 동양은 물론 서양에서도 널리 사용하는 식재료로 리조또, 라자냐, 파스타 등 이탈리안 요리에 많이 활용되며, 스테이크 등에 곁들여 먹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나물류나 찜, 김치 등에 활용되며, 식이섬유가 풍부해 삼겹살을 구울 때 버섯 대신 사용해도 좋다.




가지의 효능


1. 다이어트

가지는 100g당 17Kcal의 저열량 식품으로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에 좋다. 


2. 피로회복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로 회복에 좋다.


3. 혈관속 노폐물제거

가지의 보랏빛을 내는 안토시아닌계 색소인 히아신과 나스닌은 혈관 속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하여 암이나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가지는 수분 함량이 94%로 매우 높고, 칼륨도 풍부하여 이뇨 작용을 돕고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4. 노화방지와 항암효과

안토시아닌은 우리 몸의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고, 폴리페놀 성분과 함께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다. 


5. 시력 저하를 예방

나스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눈 안에 있는 망막의 로돕신을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뛰어납니다. 

로돕신은 사물을 볼때 꼭 필요한 영양분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눈건강에 특별히 신경쓰지 않는데, 눈의 피로완화, 노안을 예방해주며 시력증진, 백내장 예방 등에 좋습니다.


6. 통증완화

스코폴라민 성분은 경련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7. 비타민 E섭취에 도움

가지의 특징인 스펀지 같은 과육이 기름을 잘 흡수하여 기름에 볶거나 튀기면,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인 리놀산과 지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E 섭취에 도움이 된다.


8. 성인병 예방 

껍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중 중성지방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고혈압, 동맥경화등 각종 성인병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문헌에 나와있는 민간요법으로 쓰이는 가지꼭지의 효능도 참고하세요. 



1. 버섯류의 중독에는 생가지 

- 가지를 생으로 먹는데, 송이 요리에 가지를 곁들이는 것도 중독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2. 편도선염, 맹장염에는 가지꼭지 달인 즙 

-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 몇 개에 감초를 조금 넣고 2홉의 물로 달인 즙을 날마다 차 대신으로 마시면 효과가 있다.


3. 치질에는 가지꼭지의 구이 

- 그늘에서 말린 가지꼭지 4개쯤을 까맣게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1주일분으로 하여 하루분을 2회에 나누어 복용하면 특효가 있다.


4. 어류의 중독에는 생가지나 검게 태운 가지꼭지 가루

- 가지꼭지를 태워 그 가루를 찻술로 반쯤 먹거나, 생가지를 그대로 먹으면 신기하게도 어류로 인한 중독이 낫는다.


5. 치근막염, 치조농루에는 가지꼭지 소금절임의 가루

- 가지꼭지를 소금절임으로 하여 이를 검게 태우고 가루로 만들어 환부에 문지르면 좋다.


6. 치통에는 가지껍질 가루

- 가지껍질을 태워 가루를 내고 이를 설탕에 개어 아픈 이에 채우면 신기할 정도로 효과가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