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표적인 여름 채소 ‘오이’ 를 먹어야 하는 이유



오이 재배의 역사는 3000년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원산지는 인도의 서북부 히말라야 지방과 네팔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는 약 1500년 전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것으로 됩니다. 오이는 생식을 하거나 샐러드나 조림, 볶음 등에 이용하고 절임하여 김치류나 피클류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적합하며 수분이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해질 수 있는 수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더위로 입맛이 떨어지는 지금 식욕을 자극하는 대표적인 여름 채소 오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보습

오이의 수분함량은 96%로 이루어져 있어 청량감이 크고 모든 식물중 수분함량이 제일 높아 체액의 보충에 유리합니다.



2. 독소배출

칼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수분과 함께 이뇨 작용을 도와 나트륨의 배출도 돕는다. 이때 체내에 쌓여 있던 중금속이 함께 배출되어 피를 맑게 해주고 체내의 독소를 “청소”  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오이를 자주 먹으면 신결석을 예방한다고 합니다.



3. 비타민 보충

오이에는 풍부한 비타민이 함유되였는데 비타민B, 비타민C등이 풍부하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오이는 껍질채 먹어야 비타민 보충효과가 더 좋습니다.



4. 피부보호

오이에는 칼리움, 나트리움, 규소 등 광물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C가 함유되어있어 피부 미용과 보습효과에 좋아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 오이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체내의 열을 진정시켜 여드름 예방과 땀띠를 진정시키는 데 좋습니다. 화상 시에도 오이를 갈아서 붙여놓으면 열독을 사라지게 하고 피부를 보호합니다.



5. 변비 예방

오이에는 수분이 많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유리하다. 그 중 식이섬유는 변비를 예방합니다.



6. 항암효과

오이에는 이소라리시레시놀(开环异落叶松脂素), 세레마스타닌(落叶松脂素), 에피피노레시놀(松脂素) 등 세가지 리그난이 함유되여있어 란소암, 유방암, 전립선암, 자궁암 등 다발성암의 발병을 예방합니다.



7. 당뇨병예방, 콜레스테롤하강 및 혈압안정

오이에 들어있는 호르몬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도와줍니다. 이는 당뇨병을 개선할수 있다고 합니다. 오이의 스테롤류 성분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오이의 풍부한 식이섬유, 칼리움, 나트리움은 혈압을 조절하고 고혈압을 예방합니다.



8. 입냄새 제거

오이를 가늘게 잘라 혀로 30초 동안 입천장에 누르고 있으면, 오이의 화학물질이 입안 박테리아를 죽여 구취를 없애주기도 하며, 오이주스는 이몸질환의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9. 머리카락, 손톱 건강에 유리

오이중의 미네랄과 규소는 머리를 더 부드럽게 하고 손톱을 투명하고 단단하게 한다. 그중의 유황과 규소는 모발의 생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10. 관절염과 통풍

오이중에 함유된 규소는 관절결체조직을 더 건강하게 한다. 오이와 당근주스를 함께 마시면 요산을 낮추고 관절염과 통풍의 통중을 줄일수 있다.



11. 숙취 해소

오이중에 함유된 대량의 비타민B와 전해질은 중요한 영양소를 보충할수 있고, 칼륨이 들어 있기 때문에 수분과 함께 이뇨 작용을 도와 술 마신 뒤의 불편함을 줄이고 숙취를 해소한다.



12. 신장건강에 유리

오이는 체내의 요산함량을 효과적으로 줄여 신장 보호작용을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