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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ㆍ구약 중간사 이해 2
4. 하스모니안 왕조와 헤롯 왕조
마카비운동의 승리로 유다는 100년 동안 독립해 하스모니안 왕조를 엽니다.
제4대에 예루살렘 동남쪽 이두메지역(에돔)까지 정복하고 에돔왕 안티파스를 지역총독으로 둡니다. 아기예수를 죽이려던 헤롯(대헤롯)의 조부가 되는 안티파스는 이렇게 유다 역사에 등장하나 이후, 로마를 등에 업고 마카비 왕조에 반역합니다. 로마와 손잡은 헤롯 가문은 유대왕으로 임명받기에까지 이릅니다.
팔레스타인 땅의 여섯번째 패권은 로마가 차지합니다. 1차 3두정치의 일인 폼페이의 B.C.63년 예루살렘 함락으로 유다왕 힐카누스는 대제사장으로, 안티파터(안티파스의 아들, 대헤롯의 아버지)는 집정관으로 유대를 다스립니다. 로마를 통일한 가이사는 안티파터를 사실상 유대행정관으로, 안티파터는 아들 헤롯(대헤롯)을 갈릴리 총독으로 임명하는등 헤롯세력이 확장됩니다.
가이사의 사후 정치판에서 헤롯(대헤롯)은 원로원 로비를 통해 유대 왕으로 임명받고, 예루살렘을 빼앗아 마카비 하스모니안 왕조의 문을 닫습니다.
2차 3두정치를 종식시킨 가이사의 양아들 옥타비아누스(아우구스투스, 아구스도)가 예수님 탄생시기의 로마황제가 되고 그의 호적지시령으로 요셉과 마리아도 베들레헴으로 내려갑니다(눅2:1).
성경의 가이사는 통상 로마황제를 일컫습니다.
5. 신약에 등장하는 주요 직책들
1) 헤롯
① 대헤롯- 헤롯가문을 유다에 '왕'으로 자리매김한 인물. 예수 탄생시기 유아살해명령을 내렸으나 자신이 죽음. B.C.4년 봄에 죽어 예수님 탄생년도를 B.C.4년 혹은 B.C.5년 겨울로 잡기도 함. 사후 아들 셋에게 다스리던 땅을 분할해줌.
② 아켈라오- 대헤롯에게 유대 예루살렘, 사마리아, 에돔지역 분할받음. 애굽 피난에서 돌아온 예수가족이 갈릴리로 올라간 경위가 됨(마2:22)
③ 헤롯 빌립-이방인 거주구역인 갈릴리 북동부 지역 분할받음. 가이사를 기리기 위해 가이사랴 빌립보를 세움
④ 헤롯 안티파스- 예수님 고향 갈릴리와 베레아를 다스린 대헤롯 아들. 예수 공생애에 등장 헤롯. 세례요한을 죽인자. 예수님 심문. 교활했으며 갈릴리에 디베랴 건설.
⑤ 헤롯 아그립바- 사도행전 이후 나타나는 헤롯왕가의 이름. 세 분봉왕의 자식이 아닌 대헤롯 아내 마리암네1세의 손자. 야고보 처형, 베드로를 옥에 가두나 충이 먹어 죽음. 아들 헤롯 아그립바 2세는 마지막 헤롯. 그 앞에서 바울이 유명한 개인구원간증을 함(행25~26장)
2) 총독: 유대 사마리아 분봉왕 아켈라오가 폭정으로 로마 소환, 추방된 후 예루살렘 지역만 로마가 파견하는 통치 행정관. 본디오 빌라도는 5대 총독, 바울때의 총독은 벨릭스와 베스도. 영채는 가이사랴에 있었고 예루살렘에도 관저 둠.
3) 산헤드린 공의회: ‘유대인 최고 자치 의결기관’으로 외부세력 아닌 유대공동체 대표 기관. 유대 사회 지도자급 71명으로 구성. 구약의 장로, 귀인, 방백들의 연장선으로 어느선까지 자치적 정치를 했음.(요18:31)
4) 대제사장: 신앙 공동체인 유대인 공동체 최고지도자. 예수님 당시에도 대제사장이 산헤드린의 주역이었음.
종교당파는 사두개파였으나 사실상 로마나 헤롯, 총독과 결탁한 부패세력. 예수님 당시 성전에서 상행위와 안나스가 그 예.
5) 서기관, 율법사, 랍비: 예배할 곳 없는 디아스포라들의 회당이 본국까지 많이 세워져 율법과 정체성 교육장소가 됨. 에스라 이후 율법 담당 제반 직무를 수행한 자들. 공적자료 필사(왕하12:10) 이외 법률,신학자 역할도 했음.
6) 바리새파: ‘구별된 자’를 가리키는 말로 마카비 가문 전쟁에 참여한 거룩한 구별자 기원설도 있음. 엉터리 제사장 그룹에 반해 실제적으로 민중의 인정을 받음. 진지하게 율법을 연구, 구약을 계승하려 했고 사두개파가 A.D.70년 예루살렘 멸망과 함께 사라짐에 비해 오늘까지 정통유대교로 이어지는 유대교 핵심세력.
7) 사두개파: 유대교 안 제사장적 귀족 집단 종파. 다윗성전 제사장직 원조인 '사독’에서 유래된 이름임. 마카비혁명 전후 제사장제도 재정비때 당파로 인정. 바리새파와는 반대 입장으로 경쟁관계. 부활, 천사, 영을 부인하고 철학교사들과 논쟁을 미덕으로 여김.
8) 열심당: 또는 '셀롯당’(눅6:15). 종교적 당파 아닌 열성적 민족주의 집단.
‘마카비’ 활동에 기원해 토라(모세율법)에는 목숨걸고 헌신했으나 맹렬한 반로마주의, 기득권에의 적의, 칼 소지로 부정 이미지도 있음.
9) 엣센파: 또는 쿰란 공동체. 경건한 유대 공동체 중 하나. 대중적인 바리새,사두개파에 비해 광야 은둔 수도사적 성격으로 공동생활 함. 세례요한이 이 공동체 관계자로 추정. 이들의 거주동굴에서 발견된 ‘사해사본’은 구약성경의 정확성 증명에 중요증거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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