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기 노안 예방과 눈 건강에 좋은 음식


1. 조기 노안이란?

노안이란 가까운 물체나 글자를 보고자 할 때 초점이 빨리 맺어지지 않거나 또는 아예 초점이 맺어지지 않아서 가까운 글자나 물체가 흐릿하게 보이는 증상을 말한다. 가까운 물체를 보기 위해서는 눈 안의 섬모체내에 있는 섬모체근이 수축해서 수정체가 두꺼워져야하는데, 나이가 들면 수정체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노안이 나타나는 것이다.



노안은 일반적으로 50세 이후, 빠르면 40세 이후부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40세 이전에 노안이 오는 경우들이 종종 생기고 있으며, 이를 조기노안이라고 할 수 있다. 조기 노안은 최근에 사용되고 있는 새로운 용어로 아직 교과서적으로 정의되어 있지 않다.


현재 노안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법은 알려져 있지 않다. 경우에 따라서 레이저나 다초점인공수정체 수술로 노안을 극복하려는 방법이 시도되고 있으나 아직은 완벽한 상황은 아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안과 박종운 교수는 “일반적인 노안, 즉 나이를 먹으면서 발생하는 노안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지만 조기노안은 생활습관을 관리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다”며, “스마트폰을 너무 오랜 시간 보지 않고, 보는 틈틈이 먼 곳을 바라보면서 눈의 피로를 풀어준다든지, 흔들리는 차 안이나 지하철에서는 가능한 스마트폰의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2. 눈 건강에 좋은 음식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이 피로해지는 것을 예방해주는 항산화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 그리고 아미노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탈리아와 프랑스에서 행해진 연구에 의하면 블루베리는 65세 이상의 사람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눈이 잘 보이지 않는 망막쇠퇴병을 억제하고 눈의 피로를 덜어주는 효과가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저도 블루베리를 장복하고 시력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강추 합니다!!  



2) 구기자

구기자에는 비타민C와 카로티나이드 등이 풍부해 평소 눈이 금방 피로해지거나 안구 건조증이 심한 사람에게 좋습니다. 구기자를 달여서 따뜻하게 먹어도 좋지만 요즘같은 날씨에는 냉장고에 넣은 후 시원하게 드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3) 시금치

시금치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시금치의 체내에 흡수되는 비율을 높이기 위해 끓는 물에 3~60초 정도 데쳐서 먹는것이 좋습니다.


 

4) 검은콩

검은콩에는 안구건조증과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입니다. 안토시아닌은 가시광선을 뇌로 전달해 물체가 잘 보이게 하는 단백질인 로돕신의 기능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5) 당근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당근입니다. 당근에는 안구 표면의 점막 건강을 유지시켜 주며,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줘 시력 감퇴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6) 치즈

치즈에는 비타민 A와 칼슘 그리고 철분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가 누적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또한 눈의 시력을 보호하는 영양분이 함유되어 있어 장시간 눈에 피로를 느끼시는분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7) 달걀노른자

달걀노른자에는 눈의 노화를 예방해주고 시력 유지 및 향상에 도움을 주는 루테인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기억력이 감퇴하는 것을 예방해주는 비타민D도 함유되어 있어 시각적인 부분과 함께 기억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무슨일이든지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눈의 건강을 위해서 스마트폰의 사용도 자제하고 눈에 좋은 음식도 꾸준히 섭취하시면 노안을 늦추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