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폭염 속 식품별 구입 및 보관 요령



최근 낮 최고기온이 35℃(평년보다 4~7℃) 이상 오르는 폭염과 열대야가 연일 계속되고 있습니다. 폭염속 식품에 대한 구입 및 보관, 조리, 섭취등도 매우 조심스러워 지는 때 입니다. 식약청에서 소개하는 폭염속 식품별 구입과 보관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폭염속 수분 보충시 유의 사항


1. 물과 과일로 충분히 수분을 보충해 줍니다.

연일 계속되는 폭염에는 물이나 과일을 섭취하여 체내에 수분을 충분히 보충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음료를 마시면 단맛으로 인해 오히려 갈증이 생기므로 탄산음료나 과채주스 보다는 물이나 과일로 수분을 보충하고,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 보다 수시로 자주 수분을 보충하는 것이 좋다.



2. 카페인음료나 술을 많이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카페인음료나 주류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이뇨 작용을 촉진하여 체내에 있는 수분을 배출시키므로 많이 마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3. 일부러 소금을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땀으로 인해 수분 배출이 많을 때 체내 전해질 농도를 맞추기 위해 소금물을 마시는 경우가 있지만 우리나라 국민들의 나트륨 섭취량은 필요량(1,500mg/일) 이상으로 충분히 섭취(3,669mg/일)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소금 섭취는 필요하지 않다.



4. 잠자기전 따뜻한 우유 한 잔은 수면에 도움을 줍니다. 

열대야로 밤잠을 이루지 못할 경우 수면유도제를 복용하기 보다는 따뜻한 우유 한 잔을 섭취하는 것이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우유에는 칼슘이 풍부하여 마음을 안정시키고 잠을 유도하는 성분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 폭염속 장보는 요령


1.식재료 장보기는 1시간 이내로

덥고 습한 여름 날씨에는 식재료가 상온에 1시간 이상 노출되면 세균이 급속히 늘어나 식중독 발생 우려가 높으므로 장보기부터 주의가 필요합니다.



2. 유통기한 확인하기

장을 볼 때에는 제품의 유통기한·표시사항을 꼼꼼히 확인하고 신선한 식품을 구입해야 한다. 



3. 순서를 미리 정해놓고 장보기

상온 보관 식품부터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 등의 순으로 1시간 이내에 마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실제 식재료 구입순서는 라면, 통조림 등 냉장이 필요 없는 식품→ 과일·채소→ 햄, 어묵 등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 육류→ 어패류 등이 바람직하다.



4. 아이스박스 아이스팩 활용하기

장을 본 후 집까지 이동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 온도에 따라 제품이 상할 수 있는 냉장·냉동식품, 육류, 어패류 등은 아이스박스나 아이스팩을 이용하여 운반하는 것이 좋다.





◆ 식품별 구입, 보관 요령


1. 세척 절단 등 전처리 신선 과일 및 채소는 냉장제품으로 구입하고, 과일·채소류를 육류나 수산물과 함께 구입할 때에는 분리하여 포장한다.



2. 농산물은 흠이 없고 신선한 것을 구입하고, 수산물은 몸통이 탄력이 있고 눈이 또렷하며, 윤기가 나고 비늘이 부착된 신선한 것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3. 식품별 보관 방법에 따라 구입 후 바로 냉장 또는 냉동에 보관하고, 냉동 육류·어패류 등은 온도 유지가 잘 되도록 냉동고 안쪽에 넣고 상하기 쉬운 식품은 냉장실 문쪽에 보관하지 않도록 한다.



4. 냉장고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①전체 용량의 70% 이하로 채우기 

②자주 문을 열지 않기 

③뜨거운 것은 재빨리 식힌 후 보관하기 등을 지키도록 한다.




◆ 식품 조리시 주의 사항


1.조리 전 비누 등 손세정제를 사용하여 손씻기 


2.채소류는 소독액 등으로 5분 이상 담근 후 물로 3회이상 세척하고 절단작업은 세척 후 실시 


3.생고기를 자른 칼과 도마는 반드시 세척한 후 사용하기 등이다.



특히 여름철에 생선, 조개 등 어패류를 가열하지 않고 날것으로 먹으면 비브리오 패혈증, 장염비브리오 식중독, 아니사키스증(아니사키스 기생충에 감염된 해산물을 조리하지 않고 섭취 시 발생하는 급성 복통 질환) 발생 등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충분히 익혀서 먹도록 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