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 연령에 맞는 영양제를 알아봅시다
나는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 연령에 맞는 영양제를 알아봅시다
요즘처럼 영양제가 많이 보이는 때가 없습니다. 약국은 물론이고 마트만 가도 영양제가 산처럼 쌓여 있습니다. 남들이 다 먹으니 나도 하나쯤 먹어야 할 것 같은데 어떤 것이 좋은지 다른 사람의 눈치만 보기 쉽습니다. 지금 내 나이에는 어떤 영양제를 먹어야 할까요?
1. 영유아-청소년기: 종합영양제
가장 활발하게 성장을 하는 영유아-청소년기에 가장 중요한 것은 균영잡힌 영양소 섭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때는 종합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 중에도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비타민A와 뼈, 치아, 피부와 같은 여러 신체조직을 건강하게 하고 몸에 기름칠을 하는 것 같은 콜라겐을 만드는 비타민C가 함유된 것이 좋습니다. 조금 더 욕심을 부린다면 뼈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칼슘이 있으면 더 좋습니다.
2. 20-30대: 비타민B
인생에서 가장 바쁜 때가 바로 20-30대일 것입니다. 이 때는 과도한 학업과 업무 때문에 몸의 밸런스가 깨지기 쉽습니다. 또한 음주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때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시기에 가장 좋은 것은 비타민B를 주성분으로 하는 영양제입니다.
3. 40-50대: 미네랄, 항산화제
일반적으로 40-50대 때는 몸에 있는 호르몬의 변화가 생기고 특별히 별로 환영하고 싶지 않은 갱년기를 맞이하는 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기보다 균형잡힌 영향을 섭취해야 합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폐경이 오고, 폐경과 동시에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매우 높아지는 때 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호르몬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골밀도 증진에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 칼슘과 같은 미네랄을 적극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몸 안에 테스토스테론의 형성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몸 안에서 테스토스테론의 형성을 돕는 셀레늄을 꼭 복용하셔야 합니다. 그 외에도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제도 필요합니다. 항산화제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코엔자임Q10이 있습니다.
코엔자임Q10이 참 좋은데 원할한 흡수를 위해서는 지방질이 필요합니다. 그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오메가3입니다. 물론 60대 추천에서도 이야기하겠지만 코엔자임Q10의 장내 흡수를 위해서는 오메가3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노화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는 50대 이후로는 두 영양소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4. 60대 이상: 오메가3, 지방산
이 때는 자연적 노화로 인한 여러 질병들이 많이 나타나는 때 입니다. 특히 퇴행성 관절염, 심혈관 질환, 전립선 질환과 같은 병들이 발병합니다. 이 시기에는 혈행을 개선하고 특히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어야 하는데, 가장 적합한 것이 오메가3입니다. 오메가3은 인체에 반드시 필요한 지방산이지만 체내에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음식이나 영양제로만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약간 비린 맛이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라면 드셔야 합니다.